google-site-verification=d25dmhMF9rb2QijABHo2LyBAPYaQjTJD3yChBSxeqIg 유아 교육의 목적과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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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유아 교육의 목적과 중요성

by 곰블리 2022.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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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 교육은 유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도움으로써 잠재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세의 루소는 지식을 암기하도록 하는 것보다 학습 방법을 키워주는 것을 강조했다. 유치원의 역사는 200년이 되지 않고 고대 그리스 플라톤은 유아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다.

유아는 자신이 경험하는 사회적 사회를 조화함으로써 학습한다. 유아기는 환경에 제일 민감하고 환경에 따라 달라질 확률이 높은 시기이므로 중요하다. 유아 교육 발달 측면에서 에릭 에릭슨, 프로이트는 성격 형성의 기초가 유아기에 형성되며 유아기에 흔들린 성격 형성의 기초는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언급했다.


교육의 의의
교육은 사회가 존재하는 곳 언제 어디서나 이루어진다고 에른스트 크리크와 피터 페테르센은 강조했다. 넓은 의미의 교육이다. 계속적 해야 하는 것이 교육이고 이를 한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어른만이 교육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미성년자나 어린이도 성인을 교육할 수 있다고 본다. 교육은 언제 어디서나 이루어지고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필수로 생겨나는 것으로 사회적 기능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영향
교육받은 개인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교육 효과라고 한다. 교육 효과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좁은 의미로는 학교 교육 중심의 학습 능력 향상이 있다. 요즘은 학교 교육과 관련해 학습 능력을 시험해 성적을 낸다. 순위나 백분율로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경향이 세다. 정치적으로 교육 연수가 길수록 개인주의적, 혁신적 가치관을 갖는 사람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면은 한국에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학력이 높을수록 투표율이 높고 정치에 대한 만족도는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교육 효과에 관한 논의는 교육 방법이나 내용 개선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교육의 본래 목적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또한 측정할 수 있는 효과만으로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사회적 기능
교육 보급이 사회계급 평등이나 성평등에 기여한다는 견해가 있다. 교육 수준 상승은 유아 사망률을 낮추고 위생 상태 개선에 기여한다는 긍정적 사회적 기능이 있다.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이나 격차를 고정한다는 의견도 있다. 미셸 푸코는 학교를 권력 장치로 보았고 루이 알튀세르는 학교 교육이 근대사회에 지배적인 이데올로기 장치라고 말했다. 다문화주의적 입장에서는 교육이 사회 다수파의 문화로 억압하고 있다고 본다. 이러한 논의들은 오늘날에도 논의되고 있다.



교육평가
교육평가는 절대기준 평가와 상대 비교 평가로 나뉜다. 상대평가는 집단 내 상대적 위치나 평균점을 기준으로 평가하고 절대 평가는 정해놓은 기준에 도달하는지를 평가한다. 상대평가는 집단 내 평균점만이 기준이 되어 교육 목표가 제대로 달성된 것인지 알 수 없다는 게 단점이다. 또한 학업 욕구를 저하할 수 있다. 상대 비교 평가는 심리 측정 영향을 받았는데 심리 측정은 직접 측정이 불가능한 인간의 심리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개인 간 차별점을 극대화하는 문항을 작성한 뒤 그것을 검사로 만들어 인간 행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접근 방법이다. 지능 검사나 학력 검사 등이 상대 비교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절대 평가는 미리 기준을 정해놓고 학업 성취를 평가해야 한다고 본다. 자료 수집이나 분석이 잘 된다면 학습 개선 여지가 많고 효과적인 교육이 될 수 있는 게 절대 평가이지만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교육제도
중세 서구는 교회에서 교육했다. 국가가 교육에 개입하는 일이 없었다. 하지만 독일을 1763년 의무교육 제도를 공포하며 가장 일찍 의무교육을 도입했다. 이에 다른 국가들이 영향을 받았는데 그 중 스웨덴은 중세 말부터 교육 제도가 발전하기 시작해 종교 개혁에 들어서며 크게 발달했다. 일본은 1868년 메이지 유신 이후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개혁의 필요성이 제기되기 시작했고 교육 근대화를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미국의 경우 1820년대까지는 교회가 교육권을 갖고 있었으나 선거권 운동 이후 교회 운영권은 위축되고 공교육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영국의 경우 근대 국가 등장 후에도 교회와 국가가 교육권을 두고 싸웠다.


평생교육
평생교육이란 사람이 태어나고 죽을 때까지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차원)과 사회 및 학교 교육(수평적 차원)의 통합이라는 입장인데 종합적 교육 체계를 강조한다. 말 그대로 한 평생에 걸쳐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사회나 연령 한계에서 벗어나 일생에 걸친 교육을 말한다. 평생 교육의 목적은 '평생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평생 학습이란 자신의 자아실현과 만족을 위한 자기 주도적 학습을 말한다. 학교 중심 교육, 교육의 한계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교육은 개인이나 집단이 가진 지식, 기능, 기술, 가치관 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다.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활동이라고도 한다. 넓은 의미로는 개인의 정신, 성격, 능력 형성에 영향을 주는 모든 행위와 경험을 교육이라고 한다. 피교육자가 보다 나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또 그로 인해 사회 유지와 발전을 위해 피교육자의 능력을 끌어내고 지식을 습득하는 활동을 말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게 지식과 문화를 전수하고 발전해 왔다. 교육하려면 교사, 피교육자, 교과서 등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현대에는 서양 문물의 확산, 정보화 기기 발달로 정보화 시대에 이르러 지식 공유 확산이 폭발적으로 확산했다. 그에 따라 교육자와 피교육자의 구분이 점점 희석해져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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